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마이게스트

대불호텔 전시관
자원분류
전시실
관리기관
인천문화재단
사용가능여부
사용가능
주소
인천광역시 중구 신포로23번길 97
정보수정일
2025-05-13
자원소개
○ 소개
대불호텔은 개항 후, 인천항을 통해 입국한 외국인들이 서울로 가기 전 묵었던 조선 최초의 호텔입니다. 대불호텔 전시관에서 대불호텔의 역사를 알아보고 호텔 객실을 재현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대불호텔 전시관은 3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층에서는 대불호텔 터에서 발견된 호텔의 흔적을 볼 수 있습니다. 남아 있는 흔적을 통해 건축양식을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대불호텔에서 중화루로, 중화루에서 철거되기까지 역사와 영상자료를감상할 수 있습니다.

2층에서는 재현된 대불호텔의 객실을 볼 수 있습니다. 대불호텔과 함께 그 시절 인천의 다른 호텔과 여관 등 숙박업소의 운영방식, 이용요금, 제공된 서비스와 관련된 내용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고풍스러운 가구와 다기, 커피메이커, 테이블웨어 등 전시된 근대 물품이 멋스럽습니다. 대불호텔은 최초의 서양식 호텔이자 국내 최초로 커피를 제공했던 장소입니다. 그 영향인지 개항장 거리에는 100년 전 목조건물과 적벽돌창고 등 근대 건축물을개조하여 커피를파는카페가 많습니다.

3층은 연회장을 재현한 공간입니다. 과거에 연회장은 음식과 음악을 제공하는 사교의 장이었다고 합니다. 현재 대불호텔 전시관에서는 연회장을 기획전시장으로 사용하기도 하고, 세미나·강연·전시회 등을 진행하고자 하는 시민이나 단체에게 대관 해주고 있습니다. 연회장 바깥에는 가상피팅기를 이용해 근대의 의상과 드레스를 가상으로 착용하여 기념사진을 찍어볼 수 있습니다.
오시는길
인천광역시 중구 신포로23번길 97